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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 내용
목적을 이해하는 행위 EDA(Exploratory Data Analysis)
각 셀들에서도 목적이 있다. 호기심 나열. 어떻게 써야할지. 코드 구현.
개요를 잘 보자. 왜 대회를 열었는지 목적. 방향을 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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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표
딱히 없었음. 대회 코드 보고 데이터 분석하고 할 수 있으면 모델 넣고 결과만 보자. 간단해도 되니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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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동
그래서 첫주인 만큼 환경세팅을 했다.
예전에 titanic 분석할 때 사용했었던 것들을 한번 사용해 보았다. 특이한건 나이 분포가 중간이 움푹 패어있지만 대회에서 요구하는 나이대로 나누면 비율이 반대가 된다는 것. 이게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가 아닐까.
또 사전 학습한 모델을 활용하려고 예전에 style transfer 코드를 따라쳐본게 있다. 그걸 응용해서 모델을 구성했다. 왜 사전학습으로 했냐면 피어세션에서 그냥 했더니 정확도가 아주 안나왔다는 말이 생겨서. 또 모델은 대체적으로 앞의 layer들은 전체적인 지식을, 뒤로갈수록 문제에 최적화된 지식을 가지게 되니까 cnn이 16개 나오는데 뒤의 1/4부터만 weight가 바뀌게끔 만들었다. 성공적인지 아닌지는 아직 모델에 이미지 통과도 못시켜봐서 모름.
그래서 지금 data payload를 만들고 있는게 고민이 있다. 이미지와 라벨을 dataset에서 묶는건지 하는지 dataloader에서 묶는건지. 또 이미지들이 폴더별로 분류되어 있던데 예전에 했던 과제처럼 모두 다른곳으로 꺼내야 할지 결정을 못하겠음. 꺼내면 폴더 이름에 라벨 정보가 들어있는데 라벨을 어떻게 할것이며 등이 고민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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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고
사실 공부하기가 싫어 딴짓을 많이 했다. 하기 싫을 땐 노래라도 들으면서 해야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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